본문 바로가기
경제

[충격] 북한, 비트코인 보유량 세계 3위?! 해킹으로 1조 6천억 원 확보

by 핀노 2025. 3. 17.
반응형

해킹 조직 동원 의혹 속 북한, 미국과 영국에 이어 막대한 비트코인 보유국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 북한, 비트코인 보유량 세계 3위 기록

북한이 해커 조직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가상화폐를 해킹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놀랍게도 북한이 비트코인 보유량에서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많은 전 세계 3위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

💰 라자루스, 1조 6천억 원 상당의 비트코인 보유 추정

1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코인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운영하는 바이낸스 뉴스와 가상화폐 데이터 제공업체 아크햄인텔리전스 등에 따르면, 북한의 해킹 조직으로 알려진 라자루스가 현재 11억 4000만 달러(약 1조 6500억 원)에 해당하는 1만 3562 비트코인(BTC)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 미국, 영국 뒤를 잇는 막강한 보유량

이는 각각 19만 8109 비트코인을 보유한 미국과 6만 1245 비트코인을 가진 영국에 이어 전 세계 3위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북한 뒤로는 부탄이 1만 635개, 엘살바도르가 6117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주요 확보 경로는 '해킹'

미국과 영국은 범죄 수익으로 얻은 비트코인을 환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면, 정부의 의지로 비트코인을 취득한 국가 중에서는 북한이 가장 많은 양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탄은 가상화폐 채굴 산업을 통해, 엘살바도르는 국가적으로 비트코인을 매입하여 보유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 바이비트 해킹 연루 의혹

북한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크게 늘어난 것은 최근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한 곳인 바이비트(Bybit)가 해킹을 당한 이후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탈취한 이더리움, 비트코인으로 전환 추정

북한은 지난 1월 21일, 바이비트에서 탈취한 14억 6000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토네이도캐시 등을 통해 자금 세탁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후 이러한 이더리움을 비트코인으로 전환하여 현재와 같은 막대한 보유량을 갖게 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 북한의 이러한 가상화폐 확보 행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의견을 나눠주세요.

반응형